기사입력시간 21.01.19 14:19최종 업데이트 21.01.19 14:19

제보

서울시 개원내과의사회 "코로나19 백신, 보관 수월한 백신은 일차의료기관이 담당해야"

"코로나19 종식에 백신이 중요 역할...전문가단체 의견 수렴하고 의료계와 긴밀한 협력 필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 개원내과의사회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성공적인 코로나19 예방 백신접종을 위해 정부는 의료계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라며 "K방역이라는 방역모델로 전세계적 유명세를 탔지만, 유행의 초기부터 꾸준히 제기됐던 방역 당국의 결정에서 전문가 단체의 자문보다는 비용이나 행정 절차 등을 우선시 해 방침을 결정하고 통보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는 모습은 문제였다"라고 밝혔다. 

의사회는 "감염병 전문가들이 유행의 차단을 위해 선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을 요청했을 때 정부는 감염전파 위험이 높은 업종의 영업을 유지해 유행을 선제적으로 막을 수 있는 시기를 놓쳤다. 형평성에 어긋난 원칙 없는 영업제한 행정명령을 발동해 소규모 사업장의 피해는 커져갔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사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코로나 의심 환자의 진료와 확진자의 치료에 최선을 다한 의료기관과 의료인에 대한 직,간접적 재정지원 및 정책지원은 옹색했다. 2020년 대구, 경북지역의 대유행 시기에 자원봉사에 참여했던 의료진들에 대한 수당 지급이 지연됐던 점이나 지난 1년간 다른 업종들만큼이나 폐업 및 경영악화에 빠진 의료기관이 많았는데도 재난지원금 같은 직접 지원뿐 아니라 세금 감면과 같은 간접 지원은 지금도 안되고 있다"고 했다

의사회는 코로나 19 사태의 종식을 위해 중요한 것은 코로나예방 백신 접종이라며, 일차의료기관이 접종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우리나라는 아직도 수급계획, 접종에 관한 세부사항이 발표되지 않아 국민들은 매우 불안해한다. 2020년 가을 독감예방접종 기간에 발생한 허술한 콜드체인 배송으로유발된 접종 중단 및 접종 후 사망 사고에서 보듯이 정부와 방역 당국은 수급예정인 코로나예방 백신 주사제에 대해 의료계 전문가들의 자문과 권고사항을 충분히 반영해 코로나 예방접종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보관이 비교적 수월한 백신은 민간의료기관이 담당하는 것이 국민들의 접근성 및 신뢰도를 고려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이다. 신속한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정부와 방역 당국은 접종을 담당할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보상정책에도 소홀해선 안 된다"라며 "또한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이상 반응에 대해 책임을 접종 의료기관에 떠넘기지 말고 정부가 책임지는 자세로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절대 원칙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의사회는 "코로나예방 백신 접종과 관련된 모든 사안은 전문가 단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계획을 수립하길 정부에 요구한다. 이미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NIP)으로 충분한 경험과 능력을 갖춘 일차의료기관들이 코로나예방 백신 접종사업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했다.

한편, 2월부터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질병관리청은 1월 말까지 백신 접종 일정을 확정하고 2월에 백신 접종 안내시스템을 개통할 예정이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