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6.27 10:49최종 업데이트 22.06.27 10:49

제보

지아이이노베이션, 면역항암제 GI-101 美 물질특허 등록

"기술력, 혁신성 인정 받아…향후 사업화서 경쟁 우위 확보"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주력 파이프라인인 면역항암제 GI-101 물질특허가 미국에서 등록 결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결정을 받은 특허는 GI-101의 필수 구성요소인 CD80, Fc 도메인 및 IL-2의 조합으로, CD80 단편 및 IL-2의 변이체도 권리범위에 포함돼 특허적으로 넓은 권리범위를 가진다. 

또한 '아미노산 서열'로 한정되지 않아 특허 회피설계가 어렵다. 이 같은 권리범위는 GI-101을 단독으로 개발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키트루다, 표적 항암제와 같은 다른 항암제와의 병용 치료에 대한 사항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GI-101을 이용한 모든 사업화 영역이 특허로 강력히 보호된다.

특히 미국 특허청의 바이오 분야 심사는 한정요구(Restriction requirement) 후 신규성·진보성에 대한 실제적인 심사가 이뤄져 약 2년의 기간이 소요되지만, 이번 GI-101의 경우 한정요구 후 바로 신규성과 진보성을 인정받아 4개월 내 특허를 취득하는 성과를 냈다.

지아이이노베이션 측은 "전세계 바이오의약품 시장의 60%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미국에서 서열 한정 없이 넓은 권리 범위로 등록됨에 따라 GI-101의 기술 혁신성 인정과 함께 추후 사업화에 강력한 영향력을 얻을 수 있게 됐다"면서 "경쟁사의 특허 회피설계를 사실상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글로벌 기술 이전 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GI-101은 물질·용도, 면역관문억제제 병용, 항암제 병용, 방사선치료 병용, 변이체, 제형 등에 대한 특허출원을 완료한 상태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