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3.11 15:45최종 업데이트 21.03.11 15:45

제보

파멥신, 美 AACR 2021서 PMC-309 전임상 결과 발표 예정

올해말까지 임상1상계획 신청 위한 준비 작업 착수

파멥신은 오는 4월 10일(미국 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미국암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AACR) 연례 학술대회 포스터 세션에서 면역항암 후보물질 PMC-309의 전임상 결과를 발표한다고 11일 밝혔다. 

PMC-309는 면역관문의 일종인 VISTA(V-domain Ig-containing suppressor of T-cell activation)에 작용하는 물질로, T세포를 억제하는 골수유래 억제세포(myeloid-derived suppressor cells, MDSC)에 발현된 VISTA에 붙어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게 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T세포를 직접 표적하는 PD-1/PD-L1 계열 약물과 다른 면역 관문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가진다. 

회사 관계자는 "PMC-309는 새로운 면역 관문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기존 면역 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단독 혹은 병용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현재 항-VISTA 기전을 보유한 물질 중에는 허가된 약물이 없다는 점에서 PMC-309의 연구 결과가 AACR에서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멥신은 지난해 6월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Fisher Scientific)과 PMC-309의 CDMO 계약을 체결했다.

PMC-309는 써모피셔 사이언티픽의 약물 개발 가속화 프로그램인 퀵 투 클리닉(Quick to Clinic) 통합 서비스를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올해 임상1상 시험승인(IND) 제출에 필요한 전임상 독성시험을 완료하고 내년 1상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파멥신 유진산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파멥신의 신규 면역항암 후보물질의 개발 성과를 공개하고, 이를 글로벌 학회에서 검증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제약 시장에서 신규 타겟 혁신신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이번 학회 발표를 통해 PMC-309의 가치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114회를 맞은 AACR은 매년 미국에서 주최되는 세계적인 연례 학술대회로 세계 120여 개국의 대다수의 제약, 바이오 기업들이 참여해 암 관련 지식과 임상 연구를 공유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미국 현지시간으로 4월 10일부터 15일까지,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두 번에 나눠 진행된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