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9월부터 국내 혁신 의료제품 개발을 지원하고자 운영 중인 글로벌 혁신제품 신속심사 지원(GIFT) 프로그램 1호 제품으로 '한국로슈 룬수미오주(모수네투주맙)'를 지정했다고 29일 밝혔다.
GIFT(Global Innovative product on Fast Track): 글로벌 혁신 의료제품이 신속하게 제품화될 수 있도록 개발(임상) 초기부터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로슈 룬수미오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치료제에 반응이 없는) 여포성 림프종(Follicular lymphoma)을 적응증으로 하는 주사제다. 여포성 림프종은 B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림프종양 중 하나다.
식약처는 기존 치료제가 없는 의약품에 해당한다고 판단, 환자 치료 기회 확대를 위해 시급한 도입을 위해 GIFT 품목으로 지정했다.
GIFT로 선정되면 ▲허가자료 준비 지원 ▲준비된 자료부터 먼저 심사하는 수시 동반심사(rolling review) 적용 ▲품목설명회·보완설명회 등 심사자와 개발사 간 긴밀한 소통 ▲규제 관련 전문 컨설팅 등 신속한 제품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식약처는 "GIFT 대상 지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GIFT 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식약처 대표 누리집에 ‘GIFT 전용 안내 페이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GIFT 안내 페이지에는 ▲GIFT 소개와 주요 지원항목 ▲GIFT 대상 품목, 신속심사 지정 신청 절차, 제출자료 정보 ▲신속심사 지정 현황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GIFT 지원 대상으로 처음 지정받은 한국로슈 룬수미오주 관련 정보도 ‘GIFT 안내 페이지’에 공개했다. 안내 페이지는 식약처 대표 누리집(www.mfds.go.kr) → 국민소통→ 적극행정 → 혁신제품 신속심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GIFT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혁신의약품 연구․개발과 신속한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