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5.05 15:06최종 업데이트 20.05.05 15:08

제보

질본 "렘데시비르 중증 환자에 한정, 초기 환자에 전파력 낮추는 효과는 없어"

임상시험과 중앙임상위원회 등 전문가 논의를 거쳐 필요하면 허가 절차 진행...에어컨 영향도 검토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사진=KTV 유튜브 캡처 

방역당국이 '렘데시비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치료 효과에 대해 중증 환자에 한정돼 초기 환자들에게 투약해 전파력을 낮추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4일 오전에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과 관련된 지원단 산하 실무추진단에 치료제분과위원회에서 렘데시비르에 대한 상황 설명이 있었다. 그리고 어제 저녁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전문가회의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길리어드가 개발한 에볼라치료제다. 

권 부본부장은 “미국의 국립보건원(NIH)의 치료가이드라인에서 아직 항바이러스제 중에서 유효하다고 권고하고 있는 약제는 사실상 없는 상황이다. 다만, 현재까지 렘데시비르의 임상시험을 토대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 승인이 나 있고, 국내에서도 임상시험에 일부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렘데시비르의 유효성 판단과 관련해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고, 국내 중앙임상위원회 등 전문가 집단의 영역이기 때문에 곧 판단을 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방역당국으로서는 렘데시비르의 경우 중증환자로 사용이 한정돼 있다고 본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입원기간을 줄이거나 치명률을 낮추는 부분을 기대하고 있으나, 신종플루 유행 당시에 타미플루처럼 초기에 모든 환자들에게 투약이 가능해서 전파력을 낮춘다든지 등의 방역대책을 진행하는 의미는 현재까지는 가지지 못한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결론적으로 렘데시비르의 유효성 판단과 관련해 임상시험에 곧 국내에서도 결과가 나올 것이다. 관련된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해 필요하면 관련된 절차를 진행할 예정”라고 말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과 코로나19 확산에 대해서는 환경 분야의 전문가와 심도 있게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여러 선진국도 전문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미국의 환경을 책임진 EPA라는 기관에서도 한창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라며 “원칙적으로 방역당국으로서는 환기가 중요하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개학 이후 실내의 고온 환경하에서 에어컨 사용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 최선의 안전한 방법을 조기에 전문가들과 함께 확인하겠다”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