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11.20 04:17최종 업데이트 19.11.20 04:22

제보

"고려대의료원 모교수, 자녀 전공의 선발 특혜…지지하지 않는 전공의를 적으로 몰아"

모전공의, 대자보에 성형외과 전공의 부정 선발 의혹 제기…의료원 측 "사실관계 확인 중"

사진=고려대의료원 전공의 부정 선발 관련 대자보.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고려대의료원 한 전공의가 교수 자녀의 전공의 선발 특혜를 고발한 대자보를 게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기과인 성형외과에 교수 자녀 특혜로 경쟁 없이 입성하도록 하고, 이를 지지하지 않은 전공의들을 적으로 몰아세웠다는 것이다.   

19일 고려대 재학생·동문 온라인 커뮤니티 '고파스'에 따르면 고려대의료원의 모 전공의는 ‘고려대학교 의료원 P과의 B교수님의 불의에 대해‘라는 대자보를 게시해 “현재 전국 병원들에서 2020년도 신입 전공의 선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6년, 혹은 그 이상의 인생을 공부에 투자한 성실한 수재들이 앞으로의 인생을 걸고 경쟁하는 가장 중요한 기간 중에  하나다. 하지만 이 인생을 건 경쟁에서 부정과 불의가 P과의 B교수로부터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전공의는 “제가 선택해 수련받는 P과에 B교수가 있고 B교수에게는 서울대 모교수와 마찬가지로 딸이 한 명 있다. 이 딸은 현재 우리 과에 지원했으며 경쟁 없이 무혈입성 예정”이라며 “이전 성적도, 평판도 우월한 경쟁자는 있었으나, 인턴 근무 중 친분이 있는 같은 과 W교수가 심지어 이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했다.

전공의는 “B교수는 딸의 무혈입성이 확정됐음에도 전공의들을 모아 욕설과 폭언을 했다. 자신은 서울대 모교수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겠다며, 본인의 딸이 지원하겠다고 하면 먼저 나서서 자리를 만들고 지원자를 정리해야 마땅하지 않겠냐며 교수에 대한 애정이 없다고 소리를 질렀다”라며 “그리고 자신과 딸을 적극적으로 지지하지 않은 전공의들을 ‘적’이라고 규정하며 불이익을 줄 것이라 했다”고 지적했다. 

전공의는 “이전에는 권위의식 타파, 적폐청산을 부르짖던 교수가 어떻게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자신의 이념을 뒤바꿀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수련의의 진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고, 불의를 당연한 것이라 소리 지르며 부조리를 마치 진리인 양 가르치고 있다”고 했다. 

전공의는 “이제 신입 전공의 지원이 일주일이 채 남지 않았다. 어차피 결과는 바꿀 수 없다. 하지만 이대로 참고, 이대로 침묵하고 넘어가면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후배들을 떳떳하게 바라볼 수 없을 것 같았다”라며 “이미 병원 내에서, 학교 내에서, 그리고 심지어 다른 병원에서들도 이 부정에 대해 모두들 알고 있다. 이제 알고 있는 것을 넘어 공론화를 해야할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전공의는 “부디 다음에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다음에는 순진한 26살 청년의 희망이 폭언에 꺾이지 않도록, 뒤를 이어 의업의 길을 걷게 될 학생들이 부조리한 사회에 고통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사회가, 아니 우리 학교, 우리 병원만이라도 자유, 정의, 진리 세 단어를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같은 대자보 게시 내용이 알려지자 고려대의료원 내부 교수들은 성형외과라고 귀띔하는 동시에 고대의대 출신의 젊은 의사들로부터 조심스럽게 공감된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고대의대 출신 한 전문의는 “전부터 고대 교수 자녀의 전공의 선발 특혜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다른 우수한 성적의 전공의가 있더라도 인기과 경쟁에서 밀리는 현상이 종종 발생해왔다”라고 말했다. 다른 전문의는 “전공의 부정 선발은 성형외과, 피부과 등 인기과에서 볼 수 있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전공의를 부당하게 선발하는 관행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이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고려대의료원 관계자는 “아직 전공의 지원이 시작되지 않았다.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대자보 전문. 
 
자유의 날개는 꺾이고,
정의의 칼날은 부러지고,
진리의 빛은 꺼져가는 이 시국에

고려대학교 의료원 P과의 B교수님의 불의에 대해.

자유, 정의, 진리의 기치를 내걸고 고려대학교가 설립된 지 한세기가 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의료원은 그 시작을 공유 하지 않지만, 경성여의전을 시초로 소외된 자들을 위한 의료를 그 근본으로 하며 고려대학교에 합병된 이후에는 동일하게 자유, 정의, 진리를 학생들에게 가르쳐왔습니다. 이런 이념이 무색하게 지금 서울대 모 교수님의 자제분의 입학 과정에 대하여 학교 안, 밖으로 학교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 시국에 사랑하는 모교, 병원, 그리고 그곳에서 배우고 수련 받는 후배들을 위해서라도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병원들에서는 2020년도 신입 전공의 선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6년, 혹은 그 이상의 인생을 공부에 투자한 성실한 수재들이 앞으로의 인생을 걸고 경쟁하는, 가장 중요한 기간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인생을 건 경쟁에서 부정이, 불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바로 고려대학교 의료원 P과의 B 교수님의 일입니다.

제가 선택하여 수련 받는 이 P라는 과에서 B라는 교수님이 게시고 이 교수님에게는 서울대의 모 교수님과 마찬가지로 딸이 한 명 있습니다. 이 따님은 현재 우리 과에 지원을 하였으며 경쟁 없이 무혈입성 예정입니다. 이전 성적도, 평판도 우월한 경쟁자는 있었으나 인턴 근무 중 친분이 있는 같은 과 W교수님은 심지어 이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야기합니다.

B교수님은 딸의 무혈입성이 확정되었음에도 전공의 들을 모아 욕설과 폭언을 하였습니다. 자신은 서울대 모 교수님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겠다며, 본인의 딸이 지원하겠다고 하면 먼저 나서서 자리를 만들고 지원자를 정리하여야 마땅하지 않겠냐며 교수에 대한 애정이 없다고 소리지르셨습니다. 그리고 자신과 딸을 적극적으로 지지하지 않은 전공의 들을 ‘적’이라고 규정하며 불이익을 줄 것이라 하였습니다. 이전에는 권위의식 타파, 적폐청산을 부르짖던 교수님이 어떻게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자신의 이념을 뒤바꿀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일명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진 분들에게 열려 있는 기회’인 것일까요. 수련의의 진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고, 불의를 당연한 것이라 소리지르며 이런 부조리를 마치 진리인 양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는 작게는 교수 개인의 범법행위이자 크게는 이번 모 교수님의 사태와 맥락을 같이하여 사회 정의를 무너트리는 부정행위입니다.

이제 신입전공의 지원이 일주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결과는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참고, 이대로 침묵하고 넘어가면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후배들을 떳떳하게 바라볼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이미 병원 내에서, 학교 내에서, 그리고 심지어 다른 병원에서들도 이 부정에 대하여 모두들 알고 있습니다. 이제 알고 있는 것을 넘어 공론화를 해야할 시간입니다. 부디 다음에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다음에는 순진한 26살 청년의 희망이 폭언에 꺾이지 않도록, 뒤를 이어 의업의 길을 걷게 될 학생들이 부조리한 사회에 고통 받지 않도록. 이 사회가, 아니 우리 학교, 우리 병원만이라도 자유, 정의, 진리 세 단어를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모 전공의 올림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