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1.03 12:11최종 업데이트 22.01.03 12:11

제보

"TAVI 시술 '전문의 서명 도용', 엄정 처벌·제도 보완해야"

흉부외과학회 성명서 통해 강력 비판 "TAVI시술 위험 커...통합진료제도 강화"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서울성모병원에서 대동맥 판막 시술(TAVI 시술) 관련 흉부외과 전문의의 서명을 도용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가 엄정 처벌과 재발 방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TAVI 시술은 대동맥 판막 협착증 치료를 위한 시술로 실패시 환자가 사망하거나 비가역적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고위험 시술이다. 이에 순환기내과와 흉부외과 의료진이 통합진료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기본 원칙인데 최근 서울성모병원에서 이를 어기고 흉부외과 전문의의 서명을 도용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학회는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내고 “TAVI 시술 관련 흉부외과 전문의 서명 도용, 사문서 위조 사건에 대해 심장 수술을 시행하는 유일한 기간 학회로서 부끄러움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며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이어 “TAVI 시술에서 통합진료는 환자 안전과 합리적 치료를 지키는 최소한의 장치였다.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지켜주는 최소한의 절차적 장치를 ‘대필 서명지’로 만든 것은 가볍지 않은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학회는 철저한 조사와 함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해당 기관 처벌 및 환자에 대한 보상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먼저 고발된 사안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법적 조사를 시행하라”며 “조사 결과 보도내용이 사실일 경우, 관련된 모든 건에 대해 보험급여를 환수하고 사법 절차를 진행하며 이와 별도로 해당기관에 대해서도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실제 TAVI 시술시 서명 도용과 사문서 위조가 존재해 통합진료제도에 위해를 가했다면 TAVI 시행기관에서 퇴출을 포함한 조치가 이행돼야 한다”며 “서명이 위조되거나 사문서가 위조된 환자의 TAVI 시술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공정한 재조사와 환자 개인에 대한 통보가 이뤄져야 한다. 또한 환자에 대한 장기 추적·조사와 피해 보상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학회는 고난도 시술인 TAVI 시술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제도 보완도 요구했다. 최근 TAVI 시술의 성공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경험이 충분치 않은 신규 유입 시술자 증가, 장기 성적에 대한 우려 등 위험 요인이 상존한다는 것이다.
 
학회는 “환자는 시술 성공률의 소수점 몇 %의 통계로 규정될 수 없는 존재”라며 “이런 환자를 지키며 적절한 시술을 수행하기 위해 통합진료제도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학회는 끝으로 대한심장학회에는 철저한 자체조사를 통한 신뢰 회복을 주문하는 한편, 복지부와 심평원에는 TAVI 시술 관련 행정고시 수정안에 대한 재검토를 강력 촉구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