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7.18 16:14최종 업데이트 22.07.18 16:14

제보

제약바이오산업, 자본 한계 극복 방법 "메가펀드 조성·해외 자금 이용"

신민식 KB인베스트먼트 본부장, 바이오앤테크·SK바이오팜 등 사례 근거로 제안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이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완주하기 위한 자본조달·확충 방안으로 메가펀드 조성과 함께 민간 자금 활성화, 해외 자금 이용 등을 제안했다.

신민식 KB인베스트먼트 본부장은 최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23호 정책보고서를 통해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자본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이 같이 밝혔다.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의약품 임상시험 승인 건수는 매년 10% 이상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연간 약 800건에 가까운 임상시험 승인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임상3상까지 완료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신약 허가까지 받은 국내 개발 신약은 지난 1999년부터 2021년까지 약 34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LG, SK, 삼성과 같은 대기업에서 의약품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현재까지 국산 치료제 총 24개 품목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약 허가를 받았지만,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한해 평균 약 40-50개 의약품이 FDA 허가를 받는 것에 비하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신 본부장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이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뛰어난 기술력과 인적자본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신약개발 전 과정을 완주하지 않고 중도 기술이전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며 "기술 이전 실적을 통해 상장(IPO)한 후 자본 조달을 하거나, 계약금과 마일스톤을 매출에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본부장은 "이 같은 방법은 자본에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중도 기술 이전 외에 신약개발의 전 과정을 완주해 최종적으로 글로벌 혁신신약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의 자본 조달과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본조달 방안으로 먼저 메가펀드의 조성을 제안했다.

신 본부장은 "신약개발 비용은 최소 500억원에서 최고 2조원의 비용이 소요되지만 가장 많은 자금이 요구되는 후기 임상단계에서 개발자금이 원활히 조달되지 않고 있다"며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2438개사에 7조6802억원의 신규 투자가 이뤄졌고, 이중 바이오·의료 부문은 21.8%인 약 1조6770억원으로 5년전에 비해 4.4배 증가했으나, 대체로 초기 임상단계 진입에 그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신약개발 전 과정 완주를 위해서 본격적인 자금이 투입되는 후기단계 임상에 자금 수혈이 필요하다"며 "대규모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바이오 전문 메가펀드 신설을 통해 후기 임상시험 자금을 학보하고, 관리종목 편입 요건을 해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두 번째 방법으로 다방면의 민간 자금 활성화를 꼽았다.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제약바이오 영역에서 민간 부문의 R&D 투자 비중은 2015년 45%에서 2019년 약 52%까지 증가했다. 신약 전 과정 완주와 이에 필요한 민간 자본 조달을 위해서는 국내 대기업과 대형 제약사들의 역할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바이오앤테크를 제시했다. 2008년 터키 출신 독일 이민자인 우그르 사힌과 외즐렘 튀레지 부부가 창업한 바이오앤테크는 10여년간 큰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2018년 미국 화이자와 mRNA기반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 연구협력 계약을 체결했고 현재 거대 바이오 회사로 거듭났다.

신 본부장은 ▲대형제약사의 소규모 바이오 회사에 지분투자를 통한 협업과 잠재적 M&A 초석 마련 ▲바이오회사와 연구협업을 통한 지분희석에 영향을 주지 않는 비희석화(Non-dilutive) 자금조달 ▲연구협업을 통한 인적 물적 자원 공유 등으로, 효율적이고 빠른 의약품 개발이 이뤄졌다고 분석했다.

신 본부장은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대형제약사의 제약바이오 회사에 대한 투자와 연구 협력이 활발해지고, 이를 이용한 M&A 초석 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방법의 협업과 민간기업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 방법은 해외 자금을 통한 자본 확충을 제시했다. SK바이오팜의 신약 엑스코프리(성분명 세노바메이트)는 유럽 신약 허가와 중국 임상 시험을 위해 해외 글로벌 투자사로부터 자본을 확충, 신약 가치를 최대화한 사례로 꼽힌다.

SK바이오팜은 2019년 2월 아벨 테라퓨틱스와 엑스코프리의 5억3000만달러 규모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아벨의 지분 12%도 함께 취득했다. 아벨은 대형 제약사가 아니라 노바퀘스트, LSP 등 글로벌 투자사들이 함께 설립한 신약개발사였는데, 당시 다수의 글로벌투자사로부터 1000억원 이상의 해외 자본을 조달해 유럽 신약허가 취득의 밑거름이 됐다. 

신 본부장은 "SK바이오팜 사례를 해외 자본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 맞는 파트너와 협업해 현지 자원을 적기 적소에 이용하는 등 세밀한 전략을 배울 수 있는 대표적 사례"라며 "최근 해외 벤처캐피탈 회사들도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기술력에 관심이 늘고 있어, 한정된 국내 자본을 보충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큰 기회가 왔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5일 ‘2022 새정부에 바란다’라는 주제의 제23호 정책보고서(KPBMA Brief)를 발간했다. 이번 정책보고서는 특별기고를 비롯, 제약주권 도약, 제약강국 확립, 해외 진출 K-팜 사례 분석, 산업 동향 및 이슈,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안까지 다채롭게 구성했다.

오일환 가톨릭대 의대 교수는 특별기고 ‘한국의 미래를 바꿀 제약바이오산업, 그 도약을 위한 포석’에서 규제과학과 전문인력 확충의 중요성을 비롯해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범부처 컨트롤타워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성주 법무법인 광장 전문위원은 산업육성정책에 부합하는 정부의 약가정책 기조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성백린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은 ‘백신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이성경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부연구위원은 ‘원료의약품 공급망 강화와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제약주권 확립이라는 화두를 풀어냈다.

이밖에 ▲제약바이오산업, 많은 투자와 올바른 정책이 국민건강 지킨다(배진건 이노큐어테라퓨틱스 수석부사장)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계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정책 지원(김한곤 유한양행 글로벌 BD팀장<前>) ▲주요국 제약바이오 연구개발 지원 전략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정책총괄팀) ▲대웅제약,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과 신약개발 성과(이상엽 대웅제약 홍보팀장) ▲오픈 이노베이션에서의 기업·기술가치평가(이경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정책총괄팀 PL) ▲인공지능 신약개발의 현황과 과제(정소이·이경미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연구원) ▲제네릭의약품 역할 제고와 정책 운영에 대한 고찰(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네릭 분석 T/F) ▲제20대 대선 정책공약 제안(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을 수록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