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5 11:20최종 업데이트 24.03.25 11:20

제보

김창수 회장 "교수 사직 말릴 수 없어...과학적 추계와 교육여건 반영한 중재안이어야 수용 가능"

"대화 협의체 구성·전공의 처벌 완화 등 정부 태도 변화는 긍정적…다만 구체적 협의 내용은 없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김창수 회장.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과 25일 "의대정원 증원 백지화가 '0명'만을 의미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과학적 사실과 교육여건 등이 반영된 증원 숫자가 제시되면 수용할 수 있다는 취지다. 

앞서 24일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해 간담회를 가졌다.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은 이날 오전 10시 연세의료원 종합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정원 증원 협상과 관련해 "협상에 따른 중재 숫자를 정하기 어렵다. 다만 2000명이라는 숫자는 현재 의대 교육 여건이나 의사 수에 대한 추계를 과학적으로 증명하지 않은 숫자"라며 "의사협회, 전공의협의회 등 모두가 정원에 대해서 백지화를 말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김 회장은 "다만 백지화가 0명이라고 보진 않는다. 과학적 사실, 교육·수련 여건 등을 반영한 결과가 나온다면 수용할 수 있다"며 "의대정원 문제는 한번 정하면 1년만의 문제가 아니다. 교육과 수련 여건을 2000명 증원하는 것에 맞췄다가 다시 이를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적어도 5~6년, 10년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과학적 추계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전날 한동훈 위원장과의 간담회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협의가 이뤄진 것은 없다고 했다.

김 회장은 "(한동훈 위원장은 건설적 대화가 오고 갔다고 했는데) 건설적 대화라기 보단 건설적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대화의 창이 열려야 된다는 얘기를 했다"며 "정부가 그동안 대화를 제안한다고 하면서 대화 주체나 내용 등이 너무 모호했다. 어떤 식으로 대화할 것인지, 대화 주체와 책임이 명확해야 한다고 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상황에서 전공의 등에 대한 처벌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얘기도 오갔다. 특히 대화와 협상을 책임질 수 있는 대상이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언급도 했다"며 "이외에 구체적인 협상 등을 얘기를 한 것은 없다"고 전했다. 

정부의 태도 변화에 대해서도 김 회장은 "협의체 구성이나 전공의 처벌 등에 대한 태도는 과거보다 진일보했다. 긍정적이지만 현 상황만으로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사직하는 것을 말리기 어렵다"며 "전공의가 자리를 비운 사이 일주일에 3번 당직을 서고 주말에 외래진료를 바로 보는 교수도 있다. 환자 안전을 위해서라도 진료를 점진적으로 축소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태 악화는 전적으로 전공의와 의사 집단에 대한 정부의 비아냥과 겁박 때문이다. 고위공직자로서 언어의 정제가 필요하지만 오히려 겁박이나 입에 담기 어려운 비아냥으로 의사 개인에게 심각한 상처를 줬다. 그런 것들이 사태 악화에 분명한 폭발점으로 작용했다"고 진단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