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4.19 10:45최종 업데이트 18.04.19 10:45

제보

신라젠, 펙사벡+면역관문억제제 신장암 전임상 결과 발표

[AACR 2018] PD-1·CTLA-4과 삼중 병용요법 면역반응 극대화 및 전체 생존율 개선

사진: AACR 전경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신라젠은 mJX-594의 신장암 대상 전임상 연구결과를 18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협회 연례학술대회(AACR 2018) 포스터세션에서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본지는 학회에서 발표된 초록을 통해 보도자료에서 밝히지 않은 내용을 직접 확인했다.

분당차병원 전홍재, 김찬 교수팀은 이번에 발표한 연구에서 JX-594(펙사벡)와 동일한 치료 유전자를 갖고 있으나 설치류에는 감염성이 없는 JX-594와 달리 마우스 세포에 감염 될 수 있는 균주를 이용하여 만든 동물실험용 바이러스 mJX-594을 이용해 병용전략을 탐색했다.

연구팀은 "신세포암은 다양한 면역 반응을 가지고 있는 과다혈관종양으로 지난 10년간 VEGF를 표적하는 항신생혈관제제가 표준 치료법이었다"면서 "최근 면역관문억제제가 새로운 표준 치료로 나왔지만 단독요법으로는 반응이 제한적이었다. 신세포함의 면역요법에 대한 최적의 병용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면역관문억제제의 병용 파트너로 현재 3상 임상중인 항암 백시니아 바이러스인 JX-594를 사용했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연구 결과 JX-594 바이러스 치료법은 CD8 양성 T세포의 종양내 침투율을 16배 증가시켜, 신세포암에 대한 전신 및 종양 특이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D-1(4.0배), CTLA-4(2.3배), LAG-3(3.1배)와 같은 면역 관문 분자 발현을 증가시켰다.

과립구 대식세포 콜로니 자극 인자(GM-CSF)가 JX-594의 면역요법 효능을 강화하는 것도 확인됐다.

PD-1 또는 CTLA-4을 표적으로 하는 면역관문억제제와 JX-594 병용요법은 활성화된 CD8 양성 T세포의 종양내 침투를 더 증가시키고 신세포암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

또한 JX-594와 PD-1, CTLA-4 삼중 병용요법은 항암 면역 반응과 반응 기간을 극대화하고, 전체 생존율(OS)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라젠 관계자는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요법으로 신장암에 대한 불응성을 극복하고 항암 효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더욱 자세한 내용의 연구결과는 곧 투고할 논문을 통해 공개될 것이다"고 말했다.

#펙사벡 # 면역관문억제제 # 신라젠 # PD-1 # CTLA-4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