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6.14 06:14최종 업데이트 21.06.14 06:14

제보

의료기기 유통 판관비 25%에 수수료도 제각각 …의료기기산업협회, ‘유통구조 개선’ 사활 건다

유통구조위원회 유통구조 일원화·전문화 총력…올 11월 정책보고서 내놓을 예정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지난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 생산 규모는 10조원을 넘으며 중견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데 유통구조는 불합리한 점들이 너무 많다. 유통구조 일원화·전문화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줄이고 산업계와 의료계가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유철욱 회장은 11일 의료기기산업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유통구조위원회를 통해 후진적인 의료기기 산업 유통구조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유통구조위원회 위원장은 스미스메디컬인터내셔널리미티드 곽우섭 사장이 맡게 됐으며 총 16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회 아래에 제도개선분과, 산업협력분과, 대외협력분과 등 3개의 분과를 뒀다.

▲의료기기 유통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 ▲ 의료기기 유통구조 실태 현황 파악 ▲의료기기 분야 불공정거래 행위 개선 등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며 각 분과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위원도 충원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기기 유통구조 문제에 대한 지적이 나온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간납업체 등의 갑질 문제 대응을 위해 협회 차원에서 유통구조개선 TFT도 운영해왔다.

유철욱 회장은 “유통구조개선 TF가 간납사의 불공정행위 문제에 집중했다면 위원회는 의료기기 유통구조 전반을 선진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회장은 “의료기기 유통은 타 산업에 비해 비효율적이고 산재돼 있다”며 “보통 제조업의 판관비가 12% 정도인데 비해 의료기기 사업은 유통에 불필요한 비용들이 나가다보니 판관비가 25% 이상이나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문 유통업체가 없다보니 수수료도 제각각이다. 전문 유통업체를 활성화하고 수수료 상한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전문 유통업체들을 통해 유통구조를 일원화함으로써 시장 데이터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은 유통구조가 불투명하다보니 각 기업체들이 생산 제품의 시장 규모,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고 대리점과 간납업체를 통해 유통할 수밖에 없었다. 

이 외에도 전문유통업체 활성화는 의료기기 안전성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협회측의 입장이다.

유 회장은 “의약품의 경우 GSP(유통품질관리기준)에 따라 심의·심사를 하고 그에 맞춰 시설을 갖추고 유통하고 있지만 의료기기는 그런 점이 아직 많이 미흡하다보니 유통 안전, 의료기기 안전성에 문제가 노출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유통업자들에 대한 교육, 시설에 대한 KGSP 등 유통업체 자격 강화에 대해 정부에 계속 건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이처럼 의료기기 유통구조 전반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 올해 연말 무렵 국회와 정부 부처 등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유 회장은 “의료기기 법령 개정 건의를 위해 협회 내 정책팀뿐 아니라 외부 전문가들도 함께 참여해 정책보고서 작성에 착수했다”며 “11월쯤 보고서가 완성되면 관련 정부 부처 및 정당들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