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12.21 07:43최종 업데이트 24.12.21 07:43

제보

BMS, 알츠하이머약 개발 위해 바이오아크틱과 13억5000만달러 계약 체결

에자이 레켐비 파트너사로 2개 물질 라이선스 확보…전임상서 뇌에 대한 항체 전달 크게 개선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BMS가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에자이(Eisai) 파트너사인 스웨덴 바이오텍 바이오아크틱(BioArctic)과 13억5000만 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바이오아크틱이 에자이와 공동으로 개발한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레켐비(Leqembi, 성분명 레카네맙)가 있다.

BMS와 바이오아크틱은 파이로글루타메이트-아밀로이드 베타(PyroGlu-Aβ) 항체 프로그램 BAN1503 및 BAN2803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BAN2803에는 바이오아크틱의 브레인트랜스포터(BrainTransporter) 기술이 포함돼 있다.

계약 조건에 따라 바이오아크틱은 선급금 1억 달러와 마일스톤 최대 12억5000만 달러를 받을 수 있다. BMS는 BAN1503과 BAN2803 및 관련 제품의 개발과 후속 상용화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진다. 바이오아크틱은 북유럽 지역에서 제품을 공동 판매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진다.

PyroGlu-Aβ 항체 프로그램은 특정한 절단된 파이로글루타메이트 변형 형태의 아밀로이드 베타를 표적하는 새로운 상체로 구성돼 있다. PyroGlu-Aβ의 단량체는 응집이 매우 잘 일어나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병에서 인지 기능 저하와 기타 증상을 유발하는 유해한 응집체 형성을 일으킨다.

항체나 효소와 같은 바이오 치료제의 뇌 흡수는 주로 그 크기로 인해 혈액뇌장벽(BBB)을 통과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BAN2803에 포함된 브레인트랜스포터 기술은 뇌에 약물을 전달하는 것을 최적화하기 위해 BBB를 통과하는 것을 촉진하는 우리 몸의 자체 전달 메커니즘 중 하나인 트랜스페린 수용체(TfR)를 활용한다.

바이오아크틱에 따르면 브레인트랜스포터 기술은 전임상 모델에서 아밀로이드 베타 항체의 뇌 노출이 최대 70배 증가하고, 뇌 전체에 빠르고 광범위하며 깊게 분포되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원치 않는 면역 반응은 일으키지 않았다.

바이오아크틱 구닐라 오스왈드(Gunilla Osswald) 최고경영자(CEO)는 "브레인트랜스포터 기술을 통해 바이오아크틱은 다양한 뇌 질환에 대한 차세대 치료제 설계와 개발에 앞장설 수 있게 됐다. 더 빠른 흡수, 개선된 효능, 적은 부작용, 적은 용량이라는 잠재력으로 환자와 사회 모두에 이익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BMS 신경과학 연구 센터 책임자인 리처드 하그브리스(Richard Hargreaves) 수석 부사장은 "바이오아크틱과의 계약은 우리의 성장하는 신경과학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고 다양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미충족 요구가 높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새롭고 잠재적으로 혁신적인 접근법을 모색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강화해줄 것이다"면서 "우리는 기존 전문성을 바탕으로 바이오아크틱의 브레인트랜스포터 기술과 같은 최첨단 혁신 기술을 활용해 항-아밀로이드 베터 항체 치료제 개발을 발전시키고 최적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밀했다.

한편 BMS는 신경과학 포트폴리오에 계속해서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카루나 테라퓨틱스(Karuna Therapeutics)를 140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조현병 치료제 KarXT를 확보했다.

또한 2023년 7월 프로테나(Prothena)로부터 항-MTBR 타우 단클론항체 PRX005를 인수해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2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 판독 결과는 2027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5월에는 프로테나로부터 신경퇴행성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PRX019를 추가로 도입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