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0.31 11:20최종 업데이트 17.10.31 11:26

제보

"4차산업혁명 위원회에 복지부·보건산업 전문가 참여해야"

남인순 의원, '제약바이오 특별위원회' 설치도 건의

자료=남인순 의원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 위원회'에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계가 참여해 보건산업을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약바이오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제약바이오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주장도 뒤따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31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이달 11일 4차산업혁명 위원회가 출범했으나 4차산업의 핵심인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계가 배제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4차산업혁명 위원회는 당연직 정부위원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4개 부처 장관과 과학기술보좌관을 두고 있지만 보건복지부 장관은 위원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남 의원은 “위원회는 민간 중심으로 운영하고 정부위원을 최소화하더라도 보건산업 육성의 주무부처인 복지부를 배제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라며 "민간위원에 의료로봇, 생명윤리 등의 전문가가 포함됐지만 보건산업계를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보건산업은 가장 파급력이 있는 융합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산업"이라며 "이를 위해 4차산업혁명위원회 자문단에 복지부와 보건산업 전문가가 추가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제약바이오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의원에 따르면 세계 보건산업 시장 규모는 2015년 9조1000억달러에서 2020년 11조5000억원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세계 보건산업 시장 규모’자료에 따르면 2015년 국내 보건산업 시장규모는 1344억 달러로 세계 12위(약 1.48%)에 그친다. 

남 의원은 “바이오의약품, 보건의료 빅데이터, 첨단의료기기 등 새로운 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라며 "국부를 창출하면서 국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6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비슷한 취지의 남인순 의원의 질의에 대해 “4차산업혁명 위원회에 제약바이오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남인순 의원 # 복지부 # 4차산업혁명 # 4차산업혁명위원회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