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5.27 16:47최종 업데이트 24.05.27 16:47

제보

큐리언트, Q901 ASCO 초록 공개..."안전성, 약물반응 검증으로 가치 상승"

안전성, 약물반응, 약동력학, 표적 결합 마커 등 가치 변곡점 퍼즐 완성 단계


큐리언트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발표하는 CDK7 저해 항암제 'Q901'의 임상 1상 중간 결과 초록이 공개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Q901이 암종에 상관 없이 투여된 모든 용량 구간에서 좋은 안전성을 보였고 최저 용량에서부터 임상적인 효과를 동반하는 표적 결합 수치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변동되는 것이 확인됐다.

대상자는 임상 참여 이전 평균 4회의 표준 치료를 진행했으나 재발된 이력이 있는 난치성 암 환자로, 전이성 난소암,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내막암, 대장암, 소세포폐암 및 췌장암 환자가 포함됐다. 18, 36, 60, 90㎎/㎡ 순으로 Q901 용량 증가에 따른 내약성, 약동력학, 표적 결합 마커의 변화, 영상에 따른 효능 등이 평가됐다.

모든 환자군에서 투여 용량과 관계 없이 뛰어난 내약성이 확인됐으며 혈장의 약동학적 분석 결과 약물 농도 지표가 약물 투여 용량에 맞춰 상승했다. 주요 대사체 발생 없이 약물대사가 이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약물의 효능과 관련된 분석으로는 CDK7 표적 결합 마커인 POLR2A 수치가 활용됐다. POLR2A 수치는 CDK7 저해제의 임상적 효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전자 발현 지표로 Q901은 최저용량인 18㎎/㎡에서부터 POLR2A 수치 변화가 글로벌 경쟁사의 목표 수준을 이미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반응에서도 부분 관해가 나타난 췌장암 환자 1명을 포함하여 총 5명의 환자에서 안정 병변을 보였다. 회사는 현재 5번 코호트 126㎎/㎡ 용량 투약을 진행중으로, 임상2상 권장용량(RP2D)을 곧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큐리언트 관계자는 "이번 중간 결과 발표에서는 초록에 실린 것 보다 투약이 더 진행된 결과가 발표될 것이다"며 "4월 AACR을 통해 ADC 시너지 기전을 세계 최초로 밝힌 데 이어 이번에는 경쟁사 대비 우월한 안전성 지표까지 발표하면서 Q901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퍼즐이 하나씩 맞춰지고 있다. 본 발표에서 글로벌 제약사들과 활발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