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07 18:25최종 업데이트 24.03.07 18:27

제보

'근조 리본' 단 충북의대 교수들 "한국의학교육 죽었다…전공의 사법절차 진행 즉시 투쟁"

단순 의사 수 증가는 대한민국 의료시스템 붕괴…충북의대 49 →250명 증원 신청한 충북대 고창섭 총장 규탄

충북대 의대 교수가 '한국의학교육' 근조 리본을 가슴에 달았다.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충북대 의대 교수들이 한국의학교육에 사망선고를 내렸다. 특히 의대 교수들과 의견수렴 과정 없이 현 의대 정원인 49명보다 5배 더 많은 250명을 증원 신청한 충북대 고창섭 총장을 향해 비판을 쏟아내며, 전공의들에게 실제 처벌이 이뤄질 경우 즉시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충북의대·충북대병원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오후 충북대병원 교육인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반대해 사직서를 던진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사법처리 절차에 강력 규탄의 목소리를 내놨다.

교수 비대위는 "의료계 의견을 무시하고 강행되고 있는 비상식적인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정부의 의대정원 수요조사에 일방적인 숫자를 적어 낸 충북대 고창섭 총장을 강력 규탄했다.

비대위는 "단순 의사 수 증가를 통한 낙수효과는 대한민국 의료시스템을 붕괴시키고, 의료 후진국으로 퇴보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인구 고령화와 이에 따른 의료수요 증가, 일부 의료보고서에서 지적하는 의사 수 통계와 같은 숫자만으로 미래를 책임질 의료 정책을 결정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며 "정부의 독단적 정책 추진이 아닌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북의대는 지역 필수의료를 책임진다는 사명으로 지역의료 실정에 맞는 소규모 의대 증원 계획을 수립해 왔으나 고 총장의 무리한 증원 계획은 교육을 책임지는 교수들이 볼 때 개탄할 수밖에 없는 비상식적인 숫자"라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또 "의과대학 교육은 단순히 강의실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에 무리한 의대 증원은 의학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배출된 의사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수련받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정부가 이에 반대해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에게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보내고 사법처리를 운운하는 현실에 대해 "직업 선택의 자유마저 박탈당한 채 범죄자인 것처럼 마녀사냥 당하는 현실을 보며 우리는 학생과 전공의들에게 무리한 사법 절차가 진행된다면 망설임 없이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며 "교수들의 존재 이유인 제자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