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1.16 09:59최종 업데이트 23.01.16 09:59

제보

들고 일어난 국립중앙의료원 동문회 "1050병상 이상 확보 필요...투쟁도 불사"

정부 신축·이전 사업 축소 계획에 규탄 성명서 발표..."경제 논리만 앞세운 결정 개탄스러워"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부지 조감도. 사진=국립중앙의료원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최근 정부가 국립중앙의료원(NMC) 신축·이전 사업 계획을 대폭 축소하기로 한 것과 관련, 국립중앙의료원 총동문회가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기재부는 NMC에 본원 526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34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등 총 760병상 규모로 신축·이전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통보했다. 이는 당초 NMC가 요구해왔던 본원 800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등 총 1050병상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이다.
 
NMC 총 동문회는 16일 성명서를 내고 “예산당국이 총사업비를 조정해 사업규모를 대폭 축소한 것은 경제논리만 앞세운 결정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신축·이전 총사업비 조정 협의 결과는 당장 철회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보건복지부, NMC, 질병관리청 등 3자로 구성된 ‘공동추진단’에서 천명한대로 세계적 수준의 감염병 병원과 모병원 건립을 통해 필수중증의료의 중앙센터와 지역 공공병원의 3차병원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선 본원 800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이상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문회는 “특히 총사업비 조정 심의 결과, 모병원의 병상수를 계획 안에서 대폭 축소한 것은 그간 국가가 주장한 공공의료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과 역할 증대를 포기한 것이자, 열악한 환경에서도 꿋꿋이 소임을 다해온 NMC 가족과 동문들의 사기와 자존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NMC가 3차 공공의료기관으로서 필수의료 중앙센터의 역할과 국가에서 부여한 제반 공공의료 서비스 기능을 다하면서 경쟁력을 갖추고, 운영전반의 선순환을 이루기 위해선 규모의 적정화가 필수”라며 “총동문회의 순수하고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향후 강력한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