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26 14:41최종 업데이트 20.08.26 14:47

제보

[의사 총파업] 한 때는 지지자였다는 서민 교수 "대통령님, 정부가 기생충보다 못하다는 말 안 나오게 해주십시오"

"공공의대는 의료 질저하와 국민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질 뿐...자신이나 지인들 자제 의대 보내기 위한 정책"

사진 = 서민 교수 의료총파업 단체행동 생중계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가장 좋은 정치는 대통령, 장관이 있는 듯 없는 듯 국민들이 더 잘 살도록 일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일선 공무원까지 나서서 국민세금으로 국민 건강을 위협하려고 한다."

기생충 박사로 알려진 단국의대 서민 교수는 26일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 온라인 단체행동에서 '기생충도 숙주를 죽이지 않는다'는 주제로 이 같이 지적했다.

서 교수는 "기생충은 숙주와 함께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자손번식이란 목표를 위해 최대한 조용히 살아간다. 식탐이 많지만 숙주가 죽으면 자신도 죽는다는 것을 알고 하루 한두 톨로 버틴다"면서 "그러나 우리 정부는 현재를 거덜내는 것도 모자라 미래까지 거덜내려고 코로나19와 싸우는 의료진들을 뒤에서 공격해버렸다"고 운을 뗐다.

서 교수는 "의사면허를 가진 한 사람, 학생들 휴학사태 지켜보는 교수로서, 코로나라는 엄중한 시기에 의사를 공격하는지 의문"이라며 "2000년 의약분업때는 의료계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지만, 이번 정부의 4대악 의료정책은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만큼 개원의는 물론 의대교수, 전공의, 의대생까지 한 목소리로 분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면허가 있는 의사와 달리 1년만 늦어도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는 학생들까지 전면에 나서는 것은 그만큼 이번 정부의 정책 추진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의미"라며 "정부가 4대악 정책을 강행시 의료비용이 늘어날 뿐 아니라 의료질이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4대악 중에서도 공공의대 설립이 가장 문제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공공의료, 지방의료가 부족하니 공공의대를 세워서 의무복무를 하자는 건데, 사실상 시골에 공공의대만 세울 뿐 수련병원조차 없어 제대로된 의사가 나오기 어렵다. 더욱이 최근 공공의대에 시민단체 추천 등이 있었는데 이는 결국 정치인이나 자신의 지인들 자제가 의대에 쉽게 갈 수 있도록 풀어주려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까지 정부가 잘못된 정책을 강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작 해당 정책은 입안한 정치인들은 서울아산병원 등 빅5병원에 가서 치료받을 것이다. 지방 환자들만 제대로 수련받지 않은 공공의대 출신 의사들에게 질 낮은 치료받으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공공의대는 의료 질 저하와 국민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질 뿐이다. 기피과 문제와 지역 공공의료 부족 문제 등은 의대정원과 공공의대로 해결할 게 아니라,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실제 흉부외과가 기피과가 된 것은 일자리가 없어서다. 전공의 70%가 취직자리만 있으면 흉부외과로 갈 수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단순한 밥그릇 싸움으로 몰아가는 일부 여론도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국민들도 회사에서 월급 50%를 깎는다고 하면 당연히 거리로 나설 것이다. 우리는 단순히 밥그릇만 뺐는게 아니라 국민건강까지 위협하고 있어서 거리로 나선 것"이라며 "지금처럼 국민 건강에 기여하며 정상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인데 정부가 이마저 방해해서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첩약 급여화도 어이 없다. 식약처에서 의약품의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한 후 검증받은 의약품 중 급여화를 결정하는데, 첩약은 안전성·유효성은커녕 표준화조차 이루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급여화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현재 검증된 약들부터 급여화를 추진하는 게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님, 정부가 기생충 보다 못하다는 말이 안 나오게 해달라. 지지했는데 이게 뭔가"라고 울분을 토한 뒤 "환자를 보고 행복해하는 의대생들의 소박한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힘내달라"고 의대생·전공의 등의 의료 총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파업 # 의사 파업 # 전국의사 총파업 # 젊은의사 단체행동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