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19 06:16최종 업데이트 20.08.19 06:16

제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중환자 치료 ‘적신호’…“인프라 외 인력 뒷받침돼야”

수도권 병상 가동률 58%, 일주일 뒤 부족…병상‧전담병원‧생활치료센터도 확보 예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며 중환자 병상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당국은 지금 추세라면 일주일 이후 여유병상이 바닥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8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46명이다. 이중 지역발생이 235명으로 대다수 확진이 국내발 집단감염이었다. 감염 추세도 무서운 속도로 증가 중이다. 지난 14일 103명이 집계된 이후 최근 닷새 동안 누적 991명을 기록하며 2차 대유행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남겼다.

일주일 뒤가 고비…대책 마련 위해 음압 장비 등 추가‧전담병원 병상 확대
 
확진자가 대폭 늘면서 치료병상 마련에도 비상이 걸렸다. 중대본에 따르면 수도권 중환자 치료병상은 85개로 가동률은 58.1% 수준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50%가 넘는다. 일주일 정도는 여유가 있다"며 "대책 마련을 위해 일반병상에 음압 등 장비를 추가해 중환자 병상으로 전환하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창준 환자병상관리반장은 "중환자 병상은 일주일 정도, 중등증과 경증 환자는 5~6일 정도 여유가 있다"며 "장비와 전문인력을 지원해 최대한 여유분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감염병전담병원 추가병상 확보도 계획됐다. 현재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 총 병상은 1479개로 곧바로 입원이 가능한 병상은 660개, 가동률은 55.4%다.
 
당국은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을 재지정하고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확진자가 늘어났던 1차 유행 당시보다 500병상 정도를 추가적으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충청과 강원권까지 합치면 현재 병상 규모에서 1800개 이상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창준 반장은 "환자 재분류 기준을 통해 중증환자의 상태가 나아지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이송된다"며 "중등증 환자가 경증으로 분류되면 생활치료센터로 전원된다"고 설명했다.
 
생활치료센터도 확대된다. 현재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운영하는 2개소 총 440실 중 370실이 가용가능한 상태다. 또한 서울시가 운영 중인 1개소 총 142개실 중에서도 여유분은 47실 정도다.
 
이창준 환자병상관리반장은 "서울시가 생활치료센터 2개를 추가로 개소할 예정이고 경기도도 3개소를 추가로 연다"며 "환자 중증도에 따라 효율적으로 전원조치해 치료병상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존에 1인1실로 입소하던 것도 2인1실로 변경해 수도권 생활치료센터가 2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인프라 갖춰도 중환자 진료불가…중환자 전문 의료인력 충분해야

반면 병상확보만으로는 중환자 치료가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대한중환자의학회 곽상현 회장은 "병상 등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고 중환자 진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며 "중환자 전문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 등이 충분히 뒷받침돼야 한다. 이 때문에 평상시에 중환자 파악과 병상, 인력에 대한 현황파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중환자의학회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중환자 진료 문제점으로 △컨트롤 타워 부재 △불충분한 중환자 이송시스템 △병실 현황 파악 미비 등을 꼽았다.
 
당시 중환자의학회 이상민 이사는 "3월 당시 중환자 관련 컨트롤타워가 부재해 환자 중증도, 의료인력, 병상, 장비에 대한 관리가 어렵고 환자 배정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불충분한 중환자 이송시스템도 문제다. 국립중앙의료원에서 환자 이송을 조정하고 있지만 대부분 중환자들이 인공호흡기나 에크모가 필요한 상황에서 전문인력과 장비가 부족해 이송이 늦춰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