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3.23 16:46최종 업데이트 22.03.23 16:46

제보

동국제약, 3개 제약사와 두타스테리드+타다라필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개발

동아·신풍 이어 동구바이오 합류…올해 중순경 환자등록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 3상 임상시험 결과 확인 예상

동국제약은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DKF-313(코드명)의 개발에 지난해 동아에스티, 신풍제약이 참여한 데 이어 최근 동구바이오제약이 합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주관사인 동국제약과 3개의 국내 참여사가 개발 비용을 분담해 개발을 진행하며, 향후 제품화에 성공하게 되면 각 사가 품목허가를 취득한 후 동시 발매할 예정이다. 다만 주관사가 전용시설에서 수탁 제조한 후 참여사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앞서 지난 2020년 7월 동국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DKF-313의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은 후 공동개발사 모집과 함께 임상시험을 준비했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임상시험을 개시해 현재 환자 등록과 투약을 진행 중이며, 올해 중순경 대상자 등록이 완료될 예정이다. 

동국제약 측은 1년간 환자 투여를 시행한 후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해 빠르면 내년 하반기에 임상시험 결과를 확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국제약 측은 "두타스테리드와 타다라필 복합제인 ‘DKF-313’은 전립선 크기를 줄여 주는 동시에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하부요로 증상을 개선해 줄 것"이라며 "특히 치료제를 장기복용해야 하는 질환 특성상 1일 1회 복용으로 환자의 편의성과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되며,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6년간 국내 독점권도 확보한다"고 밝혔다.

한편 유비스트 자료(2021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시장은 약 5000억원으로 추정되며, 글로벌 시장규모는 의약품 시장분석 전문기관인 글로벌데이터(GlobalData)에 따르면, 연평균 8% 이상 성장해 2024년에는 약 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립선비대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 크기가 커져 각종 배뇨 기능에 이상을 주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약제인 ‘5α-reductase inhibitor(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개선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아서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 약제들을 병용하는 실정이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