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5.05.16 07:23최종 업데이트 25.05.16 07:23

제보

노보 노디스크, GPCR 표적 경구용 저분자 비만 치료제 개발에 3조원 투자

보스턴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GLP-1, GIP, 글루카곤 수용체 포함 다수의 경구용 저분자 개발 목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가 비만 치료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기 위해 새로운 경구제 확보에 나섰다. GLP-1, GIP, 글루카곤 수용체 등 주요 G 단백질 결합 수용체(GPCR) 표적을 대상으로 한 다수의 경구용 저분자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노보는 미국 셉테르나(Septerna)와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기타 심혈관 대사 질환을 대상으로 한 경구용 저분자 의약품 발굴, 개발, 상업화를 위한 독점적 글로벌 협력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양사는 초기 단계에서 GPCR 중 하나 또는 여러 개를 표적하는 잠재적 저분자 치료제 개발을 위핸 4개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GLP-1, GIP, 글루카곤 수용체가 포함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노보는 선급금과 연구, 개발, 상업화 단계별 마일스톤을 포함해 약 22억 달러(약 3조 원)를 지급한다. 이 중 선급금과 단기 마일스톤 지급금은 2억 달러를 초과한다. 노보는 협력 프로그램의 모든 연구개발(R&D) 비용을 부담한다.

양사는 발굴 단계부터 개발 후보물질 선정까지 연구 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노보는 임상시험계획(IND) 승인 활동부터 모든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활동에 대한 단독 책임을 진다.

GPCR은 인간 몸의 거의 모든 장기 시스템에서 생리적 과정을 조절하는 수백 가지 다른 CPCR로 구성된 가장 크고 다양한 세포막 수용체 집단(family)이다. 가장 생산적인 표적 계열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약물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지만, 잠재적 GPCR 치료 표적의 약 75%는 아직 약물로 개발되지 않아 미개척 영역이 상당하다.

셉테르나는 세포 외에서 GPCR을 분리, 정제, 재구성해 리간드, 신호 전달 단백질, 세포막을 모방한 지질 이중층과 복합체를 형성하는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했다. 재구성된 복합체는 정제된 생화학적 형식에서 GPCR의 자연적 구조, 기능 동역학을 재현한다.

이를 바탕으로 특정 GPCR을 표적화하고 검증된 수용체에 대한 새로운 결합 부위를 발견하며, 아고니스트(GPCR 신호전달을 활성화), 안티아고니스트(GPCR 신호전달을 억제), 알로스테릭 모듈레이터(내인성 리간드에 의해 GPCR 활성화 정도를 증가 또는 감소)를 포함한 다양한 약리학적 접근법을 통해 GPCR 신호전달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절해 원하는 치료 효과를 달성하고자 한다.

노보 마커스 쉰들러(Marcus Schindler) 최고과학책임자(CSO)는 "노보 노디스크는 비만과 당뇨병 분야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적과 모달리티(펩타이드, 저분자 등)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모달리티를 활용하는 것은 잠재적 표적, 투약 요법, 확장성 측면에서 파이프라인에 유연성을 제공한다"면서 "셉테르나는 GPCR 약물 발견 분야에서 강력한 역량을 입증했다. 다중 표적을 대상으로 한 경구용 저분자 의약품 개발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노보는 현재 비만 치료를 위한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주1회 피하 주사하는 위고비(Wegovy)를 판매하고 있고, 올해 1분기 같은 성분의 경구 투여 옵션인 세마글루티드 25㎎의 허가 신청서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 또한 1상 단계에서 GLP-1과 아밀린 이중 작용제인 경구용 아미크레틴(Amycretin)을 개발 중이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