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상 탑라인 결과 긍정적…정맥주사제 온파트로 이어 피하주사제 부트리시란으로 ATTR 프랜차이즈 확대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RNA 간섭 분야의 선도기업인 앨나일람 파마슈티컬(Alnaylam Pharmaceuticals)이 트랜스티레틴 매개성(ATTR) 아밀로이드증 치료 후모물질 부트리시란(vutrisiran)의 긍정적인 3상 탑라인 결과를 공개하면서, 네 번째 RNAi 치료제를 제품 라인에 추가할 가능성을 열었다.
앨나일람은 유전성 트랜스티레틴 아밀로이드 다발신경증(hATTR-PN) 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 HELIOS-A 연구 결과 APOLLO 연구의 과거 위약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치료 9개월 후 부트리시란이 환자의 신경학적 손상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앨나일람은 2021년 초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부트리시란에 대한 신약신청서(NDA)를 제출하고, 브라질 및 일본과 같은 추가 국가에서 규제 서류를 제출할 계획이다. 유럽의약품청(EMA)에는 올해 말 예상되는 18개월 분석 결과를 얻은 뒤 마케팅승인신청서(MAA)를 제출할 예정이다.
HELIOS-A 연구는 부트리시란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3상 글로벌 무작위 공개 시험으로, 22개국 57개 사이트에서 다발신경병증이 있는 hATTR 아밀로이드증 환자 164명을 등록했다. 18개월동안 환자는 3개월마다 한 번 피하 주사를 통해 부트리시란(n=122) 25㎎을 투여받거나, 3주에 한 번 정맥 주사를 통해 파티시란 0.3㎎/㎏(n=42)을 투여 받도록 3:1로 무작위 배정됐다.
1차평가변수는 과거 위약 대비 9개월째 베이스라인으로부터 신경병증장애점수(mNIS+7) 변화였다. 9개월째 2차평가변수는 과거 위약 대비 노포크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의 삶의 질 설문조사(Norfolk QoL-DN)에 의해 평가된 삶의 질 변화와 10미터 걷기 검사(10-MWT)에 의해 평가된 보행속도였다.
HELIOS-A 연구에서 부트리시란의 효능 결과는 HELIOS-A에서 연구된 것과 유사한 환자 집단에서 파티시란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3상 APOLLO 연구의 과거 위약 대조 데이터와 비교했다.
연구 결과 부트리시란은 1차평가변수(p<0.001)를 충족하고 각각의 2차평가변수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p<0.001)를 달성했다. 또한 부트리시란 치료는 탐색적 심장 바이오마커 평가변수인 NT-proBNP에서 위약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무적인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9개월까지 부트리시란군에서 이상반응에 의한 연구중단은 2건(1.6%) 발생했는데, 둘 모두 사망에 의한 것으로 연구 약물과 관련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연구 조사자에 의해 부트리시란과 관련된 것으로 간주된 2가지 심각한 부작용이 있었으며, 이는 이상지질혈증과 요로감염이었다. 10% 이상 환자에서 발생한 치료가 시급한 이상반응에는 설사, 사지 통증, 낙상 및 요로감염이 포함됐고, 각 사건은 과거 위약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거나 더 낮은 비율로 발생했다. 주사부위반응은 5명(4.1%)에서 보고됐고, 모두 경미하고 일시적이었다. 간기능검사(LFT)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앨나이람 연구개발(R&D) 사장 Akshay Vaishnaw 박사는 "부트리시란이 9개월만에 다발신경병증이 있는 haTTR 아밀로이드증 환자의 신경학적 손상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HELIOS-A 연구의 긍정적인 탑라인 결과를 발표하게 돼 기쁘다. 또한 다발신경병증 증상의 역전과 탐색적 심장평가변수인 NT-proBNP에 대한 유리한 효능 근거를 보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부트리시란이 저용량, 분기 1회, 피하 투여 요법으로 이러한 생명을 위협하는 진행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매력적인 치료옵션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올해 초 학회에서 HELIOS-A의 전체 9개월 결과를 발표하고, 하반기 추가 탐색적 심장평가변수 데이터를 포함한 18개월 결과를 발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앨나일람 최고경영자(CEO)인 John Maraganore 박사는 "HELIOS-A 결과는 온파트로(Onpattro, 성분명 파티시란)의 개발 및 승인으로 시작된 ATTR 아밀로이드증 치료를 위한 업계 최고의 의약품 프랜차이즈를 구축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강화한다. 또한 APOLLO-B와 HELIOS-B를 포함한 우리의 강력한 개발 프로그램으로 ATTR 아밀로이드증 환자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에서 질병의 심장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파티시란과 부트리시란의 잠재력을 조사할 것이다"며 "ATTR 아밀로이드증 프랜차이즈가 향후 몇 년 동안 앨나일람의 성장에 중요한 동인으로, 앨나일람을 최고의 바이오제약 회사로 포지셔닝할 수 있는 잠재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앨나일람은 2018년 온파트로를 시작으로 2019년 기브라리(Givlaari, 성분명 기보시란), 2020년 옥슬루모(Oxluma, 성분명 루마시란) 등 3개 RNAi 치료제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 받았다. 앨라일람의 2020년 3분기 누적 순 제품 매출은 약 2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