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7 11:30최종 업데이트 24.03.27 11:37

제보

[단독] 정부, 부처·지자체·학교까지 '의대정원 홍보' 강요 공문 발송

읍면동 주민센터·박물관·도서관 등에 의대정원 홍보 책자 10부씩 배포 명령

정부가 최근 각 부처별로 발송한 '의료개혁 관련 정보전달자료 확산 요청' 공문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의대정원 문제와 관련한 무차별한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심지어 박물관, 중·고등학교 등에까지 홍보를 강요하는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각 부처마다 '의료개혁 관련 정보전달자료 확산 요청'이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정부가 제작한 의대정원 관련 홍보물을 각 부처 산하 기관에 배포해 적극적으로 홍보해달라는 취지다. 

공문에 따르면 정부는 각 부처에 공공기관 홈페이지, 읍면동 주민센터, 부처 SNS 등에 의대정원 홍보물을 기재하라고 요청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들은 수령한 의대정원 홍보 책자를 지역 공공도서관에 10부씩 배포하라는 명령도 내려졌다. 

이외 대중들이 다수 이용하는 박물관, 대중예술 전시관, 극장 등을 포함해 심지어 중·고등학교에도 해당 공문이 발송됐다. 

정부는 앞서 이번 '의대정원 증원' 홍보를 위해 9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보건복지부 '의대정원 증원 관련 책정 홍보 예산 일체 및 집행현황'에 따르면 정부는 '의료개혁정책 홍보' 명목으로 90억원의 예산을 예비비로 편성했다. 

현재까지 집행 현황을 보면 유튜브 등 SNS 영상 홍보 9억원, 지하철·영화관 등 옥외 영상 9억 3900만원, 인터넷 광고 5억 3000만원, KBS 등 12개 채널 방송 10억 9600만원, 뉴스 1 등 3억 6000만원 등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의대정원 홍보비를 90억원 편성한 것도 문제인데 각 부처, 산하 공공기관, 학교에까지 홍보 명령 공문을 발송해 정부 입맛에 맞는 홍보를 강요하는 것은 더 문제"라고 말했다. 
 
문체부 산하 공문 수신자를 보면 박물관, 도서관, 중고등학교 등까지 포함돼 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