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8.18 11:09최종 업데이트 22.08.18 11:09

제보

지아이이노베이션, 알레르기 치료제 GI-301 日특허…5조원대 시장 진출 가속화

일본국민 4명 중 1명 이상 알레르기 질환 앓고 있어 사업화 탄력 전망

사진 = 연구원들이 GI-301 후보물질을 연구 중이다(지아이이노베이션 제공).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주력 파이프라인 알레르기치료제 GI-301가 일본에서 물질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일본 특허 등록으로 일본 시장 사업화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GI-301은 차세대 알레르기 치료제로서 면역글로불린E(IgE) 결합부위인 FcεRIα 사슬의 세포 외 부분(ECD)과 지속형(long-acting) Fc 기술을 결합 시킨 이중융합단백질이다. 이는 기존 약물 대비 우수한 IgE 억제 효과와 함께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소아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같은 우수성을 바탕으로 GI-301은 지난 2020년 유한양행에 계약금 200억원, 향후 마일스톤을 합해 총 1조 4000억원 규모(글로벌 판권, 일본 제외)로 기술이전된 바 있다. 

다만 일본에 대한 판권은 지아이이노베이션이 보유하고 있어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일본 지역 기술이전을 위한 일본 내 제약사들과 접촉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실제 일본은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 등 주요 알레르기 질환 시장으로 손꼽힌다. 구체적으로 꽃가루 알레르기 1조원, 천식·만성 패쇄성 폐질환(COPD) 3조원, 아토피 피부염 4000억원 등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은 "알레르기 질환이 아시아 국가에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그중 일본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꽃가루 알레르기는 삼나무 등으로 인해 4명 중 1명 이상이 알레르기 증상을 앓고 있다"면서 "GI-301의 이번 일본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일본 지역에 대한 추가 기술 이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GI-301은 유한양행(YH35324)과 아토피가 있는 건강인 또는 경증의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며, 공동개발위원회(Joint Development Committee)를 통해 양사가 구체적인 현황을 논의하며 단계별 프로세스를 밟아 나가고 있다. 임상 1상에 대한 결과는 연내 확보될 수 있을 전망이다.

GI-301개발자인 장명호 신약개발 임상총괄 사장은 "내년에 다양한 알레르기 적응증을 대상으로 일본에서 임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오는 10월 일본에서 개최되는 바이오재팬(Japan)에서 일본 다국적 제약사와 임상 결과와 기술 이전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지난 4월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를 완료한 상태다. 또한 면역항암제 GI-101의 글로벌 대규모 임상 1/2상이 순항 중이며, 신규면역항암제와 대사성 질환 등 후속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