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증상, 열 마른기침 목아픔 두통...복통 설사 있어도 2~3일 약 먹으며 자가격리 추천"
의협 전문위원회 "가벼운 증상은 폐 후유증 남지 않아...클로로퀸은 예방보단 부작용 우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초기 증상은 열, 피로감, 마른기침, 전신통증, 목아픔, 두통, 설사 등이 흔하다. 복통, 설사 증상 등 전형적이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2~3일 정도 약을 복용하고 일단 자가격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클로로퀸을 예방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근거가 부족하고 부작용이 훨씬 더 우려된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과학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15일 이 같은 내용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료를 배포했다. 전문위원회는 인제의대 서울백병원 호흡기내과 염호기 교수를 위원장으로 대한의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영상의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한국역학회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초기 증상은 열, 피로감, 마른기침, 전신통증, 목아픔, 두통, 설사 등 -코로나19의 임상 양상이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