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3.03 12:18최종 업데이트 21.03.03 17:05

제보

백신 관련 이상반응 질환 원래 자연적으로 자주 발생…"인과관계 없을 수도"

정재훈 교수 연구팀 연구결과, 올해 아나필락시스 월별 10만명당 4.72명 예상...체계적 감시시스템 구축 필요

백신 관련 이상반응과 관련된 질환의 자연 발생률 추정. 사진=JKMS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 관련 이상반응을 우려하는 목소리와 반대로 의학적으로 백신 이상반응과 관련된 질환은 자연적으로도 꽤 많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3일 의료계에 따르면 가천의대 정재훈 예방의학과 교수와 연구진은 최근 JKMS에 '백신 이상 반응과 관련될 수있는 질환의 기준 발생률 추정'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2006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통해 백신 이상 반응 관련 질병 발생률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가장 논란이 됐던 아나필락시스는 지난 15년 동안 발생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연구팀은 올해 코로나19 백신과 무관하게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한 달동안 10만명당 4.72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횡당성 척수염도 월별로 100만명당 1~2건이 확인됐고 안면마비는 월별 10만명당 8.58건 이상이 확인됐다. 미주 신경성 실신은 한 달동안 23.89건,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월 2.13건, 길랑바레증후군도 0.26건이 매달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를 주도한 정재훈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외로 백신 이상반응과 관련된 질환은 자연적으로도 꽤 발생한다"며 "만약 백신의 이상반응으로 의심되는 사례의 신고건수나 월별 발생율이 연구에서 제시한 예측범위 안이라면 이는 백신의 이상반응보다는 자연적인 발생, 즉 인과관계가 없음을 의미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백신 이상반응 연구를 통해 불필요한 논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반대로 정말 이상반응이 유의하게 나타나는지도 감시할 수 있다"며 "이 연구가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다만 이상반응을 대비해 현장의 철저한 준비와 체계적인 감시 시스템 도입도 제언됐다. 
 
연구진은 "아나필락시스와 미주 신경성 실실이 월 10만명당 4.72건, 23.89건이 발견돼 코로나19 예방 접종 현장에서 발병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국내에선 미주 신경성 실신의 역학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미국은 아나필락시스나 길랑바레증후군 등 질환을 백신 안전 데이터링크(VAE)를 통해 정기적으로 감시하고 관리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나라처럼 체계적인 감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규모 예방 접종 시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 한국도 체계적인 감시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아나필락시스 발생률은 미국에서 화이자 백신이 100만회당 4.7건 수준이다. 또한 영국에서도 화이자 백신의 아나필락시스 발생률은 100만회당 10~10건으로 미국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